뇌졸중 20% 정도는 심방세동이 원인

2022.11.28 17:20:51

심방세동은 심장안에서 혈전 발생이 커지는것이 가장 큰 문제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내과 진은선 교수

 대한부정맥학회 등에 따르면 부정맥은 심장의 박동이 너무 늦거나, 빠르거나, 규칙적이지 않은 경우를 통칭한다. 심장박동은 원래 분당 60∼100회로 일정하게 만들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부정맥 중에서도 가장 흔한 건 심방세동이다. 정상적으로는 심장 중 윗집에 해당하는 심방의 동결절이라는 부위에서 전기를 만들어 아랫집인 심실을 규칙적으로 수축시켜야 하는데 동결절이 아닌 심방 다른 부위에서 마치 불꽃놀이 하듯 후루룩 전기가 튀면서 심방이 가늘게 떨리는 현상, 즉 '세동'(細動)이 나타나는 것이다.

증상으로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못하면서 콩닥콩닥 가슴이 두근대거나 답답하고, 숨이 차는 등 호흡곤란이 오기도 한다. 때로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내과 진은선 교수는 "심방세동이 발생하면 심장 박동 이상 때문에 당장 심장이 멈출 것 같은 두려움을 갖기도 하지만 그렇지는 않다"면서 "다만, 일부 환자는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자 불안한 마음에 정신건강의학과를 다니다가 뒤늦게 심방세동을 진단받는 경우도 있어 초기 진단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심방세동은 다른 증상보다도 심장 안에서 피가 굳는 혈전 발생 위험이 커지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심방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못하고 떨고 있기 때문에 심방 안에 혈전(피떡)이 잘 생기는 것이다.

 

이 혈전의 일부가 떨어져 동맥을 타고 나가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이 발생하고, 다른 부위의 동맥혈관을 막으면 그 위치에 따라 복통, 옆구리 통증, 하지 통증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뇌졸중의 약 20% 정도는 심방세동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대부분의 심방세동은 고혈압, 심장판막질환, 관상동맥질환, 심부전증 등의 기질적인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잘 발생한다. 또 심장의 근육이 크고 두꺼워지는 비후성·확장성 심근병증도 발생 원인 중 하나다. 그 외에 갑상샘 기능항진증이나 만성 폐 질환과 동반하기도 하고, 원인 질환 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심방세동은 초기에 잘 억제하면 안정된 상태로 오랫동안 지낼 수 있다. 하지만 방치하면 점점 더 자주, 긴 시간 동안 지속되는 형태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증상을 느꼈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부정맥학회 최기준 이사장(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은 "심방세동 환자의 약 30%는 진단 당시 무증상이거나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기도 하므로 평소 심장 건강에 관심을 두지 않는 이상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면서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그에 따른 합병증도 예방하려면 평소 적극적으로 검진을 받고 금주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클리닉저널 clinic321@daum.net
Copyright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클리닉저널 (ClinicJournal) | [121-73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마포동 35-1) 현대빌딩 705호
Tel 02)364-3001 | Fax 02)365-7002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30 | 등록일 : 2018.03.22 | 발행일 : 2018.03.22 | 발행·편집인 : 한희열 Copyright ⓒ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linic32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