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침습 내시경 수술로 퇴행성 질환 치료

2023.05.30 17:37:36

합병증 적고 빠른 일상 회복 가능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배인석 교수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퇴행성 질환 환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흔히 ‘디스크’로 불리는 추간판 탈출증과 척추관 협착증은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이다. 주된 증상은 허리 통증과 다리로 뻗쳐나가는 방사통. 심한 경우 보행 장애도 일으켜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최적의 치료로 통증을 조절하는 것이 관건이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은 신경외과를 비롯한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다학제로 운영되는 척추센터를 운영 중이다. 수술이 두려운 환자들에게 최소 침습 내시경 수술과 시술로 통증을 잡고, 환자들의 빠른 일상 회복을 돕고 있다.

 

퇴행성 질환, 발병 원인과 나타나는 증상 달라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중 하나인 추간판 탈출증과 척추관 협착증은 발병 원인과 증상에 차이점이 있다. 추간판 탈출증은 흔히 허리 디스크로 불린다. 퇴행성이나 외상으로 인해 탈출된 추간판(디스크)의 수핵이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한다. ▲허리를 굽힐 때 통증 악화 ▲서 있거나 걷는게 더 편함 ▲한쪽 다리에 당기는 증상 ▲앉아있으면 증상 악화 ▲누워서 다리를 올리기 어려움 등 증상이 뒤따른다. 20대 이상부터 나타난다.

▲ 배 인석 교수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50대 이상부터 주로 나타난다. 인대, 뼈, 관절 등 척추관 주위 구조물이 두꺼워지거나 자라나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을 좁혀 신경을 자극하는 질환이다. ▲뒤로 젖힐 때 통증 악화 ▲걸을 때 터질 듯한 통증 발생 ▲다리가 차갑고 저림 ▲쪼그려 앉으면 편함 ▲다리를 올려도 통증 악화가 없다는 게 특징이다.

 

통증 지속된다면 내시경 수술 고려

이처럼 디스크 치료는 통증의 양상과 기간, 강도에 따라 ▲약물치료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로 구분된다. 대부분 약물치료, 비수술적 치료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대소변장애가 발생한 경우, 근력 저하가 동반된 경우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단, 수술적 치료는 시기와 방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명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수술적 치료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기존에 주로 이뤄지던 방식인 절개 척추 수술법. 안전하고 명확하게 증상을 호전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수술 시간이 길고, 절개 부위가 크게 남는다는 점, 근육과 뼈 등 주변 조직의 손상이 커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회복기간 길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최근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게 바로 ‘내시경 수술을 포함한 최소 침습 척추 수술’이다. 절개 수술보다 상처가 적고 근육 등 주변 조직 손상이 적기 때문에 수술 후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최소 절개로 빠른 회복 돕고, 합병증 위험도 낮춰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척추센터에서는 기존의 절개수술 뿐 아니라 최소 침습 척추 내시경(양방향·단방향) 수술과 시술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단방향은 하나의 작은 구멍을 통해, 양방향은 두 개의 작은 구멍을 통해 내시경과 수술 기구를 삽입한다. 내시경을 통해 확대된 화면으로 정밀하게 수술한다. 기존의 절개 수술로는 접근하기 힘든 곳까지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확실한 신경 감압이 가능하다. 이처럼 최소 침습 내시경 수술과 시술은 수술과 관련한 합병증 가능성도 적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해 조기에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해진다. 모든 환자가 최소 침습 내시경 수술과 시술로 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최적의 치료 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배인석 교수는 “모든 척추 질환이 내시경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만, 요통과 방사통이 심한데도 수술을 두려워하는 7~80대 고령자의 경우 척추 내시경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며 “국소 또는 수면마취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전신마취가 부담스러운 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환자들에게도 희망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퇴행성 질환별 특징 비교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연 령 

20대 이상

50대 이상
원 인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을 자극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자극

증 상

허리를 굽힐 때 통증 악화

뒤로 젖힐 때 통증 악화

서 있거나 걷는게 더 편함

걸을 때 터질 듯한 통증 발생

한쪽 다리에 당기는 증상

다리가 차갑고 저림

앉아있으면 증상 악화

쪼그려 앉으면 편함

누어서 다리를 올리기 어려움

다리를 올려도 통증 악화 없음

 

 

척추관 협착증                                                            추간판 탈출증

클리닉저널 clinic321@daum.net
Copyright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클리닉저널 (ClinicJournal) | [121-73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마포동 35-1) 현대빌딩 705호
Tel 02)364-3001 | Fax 02)365-7002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30 | 등록일 : 2018.03.22 | 발행일 : 2018.03.22 | 발행·편집인 : 한희열 Copyright ⓒ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linic32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