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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환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

메디컬코리아 지원센터개소, 2월29일(월) 14시 현판식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외국인환자의 만족도를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하여담·통역·법률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창구인 [메디컬코리아 지원센터(Medical Korea Information Center)]229() 개소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5년 상반기 기준으로 누적 100만명을 돌파하였다.

한편, 이에 따라 외국인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제공, 의료통역, 의료분쟁 해결 등 맞춤형 서비스 지원 욕구도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환자 유치기관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하여 통역연계(32.4%), 비자문제(27.2%), 의료분쟁 관련 상담(23.3%) 지원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메디컬코리아 지원센터]는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작년 12월 제정된 [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이 올해 6월부터 시행되고,연간 외국인환자를 201640만명, 2020100만명 유치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정부는 [메디컬코리아 지원센터]를 통해 외국인환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법 시행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메디컬코리아 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메디컬콜, 15777-129)를 하면 영어·중국어·러시아어·일본어*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의료기관 안내, ·출국 비자 상담, 건강검진 예약, 4월부터 시행되는 외국인환자 미용성형 부가가치세 환급 안내 등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외국인환자나 의료기관에서 다국어 통역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경우 의료통역사가 연계되며,

외국인환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의료분쟁 조정·중재 신청 지원, 불법 브로커 신고 접수까지 메디컬코리아를 통해 의료이용과 관련된 전주기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메디컬코리아 지원센터는 외국인관광객이 밀집된 명동에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외국어 및 법률 전문가가 상담을 진행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에 위탁하여 운영하며, 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서울시의 의료관광헬프데스크와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고, 상담전화번호(15777-129)도 공동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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