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K(한국법인 사장 줄리엔 샘슨)가 24일 ‘세계 뇌수막염의 날 (World Meningitis Day)’을 맞아 ‘치명적인 수막구균 뇌수막염 멘비오로 수비하세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23~24일 양일간 GSK 사내와 키즈카페 릴리펏 서울숲더샵에서 GSK 임직원 및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진행된다.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발병 후 24시간 내 10명 중 1명은 사망하고, 생존하더라도 5명 중 1명은 사지절단, 청력상실 등 심각한 후유증을 겪을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이 질환은 만 1세 미만, 특히 6개월 미만 영유아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고 초기 증상이 감기와 유사해 빠른 진단 어렵다. 따라서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국내 수막구균성 수막염은 연 평균 15건 미만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국가에서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가 부족해 사실상 질병관리본부는 선진국에서의 발생률로 추정할 때 국내에서는 매년 250~2,000명이 수막구균 뇌수막염이 발생한다고 예상한다.
이에 GSK는 지난 23일 이번 캠페인에 총 200여명의 임직원의 참여해 질환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인지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뇌수막염의 날 당일인 4월 24일에는 릴리펏 서울숲더샵에 방문한 부모와 자녀에게 ‘지금 이 순간, 건강한 우리 아이의 미소를 지켜내자’는 의미를 담은 사진을 찍어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행사에 참석한 부모들을 대상으로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예방의 중요성이 담긴 ‘수막구균 뇌수막염 강의’가 이루어진다.
GSK 한국법인 김진수 전무는 “질병관리본부에 보고된 수막구균 질환 건수를 살펴보면 월드컵, 올림픽 등 국제행사가 개최되는 해에 수막구균 뇌수막염 환자가 급증했는데, 올해 평창올림픽이 개최됐으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며 “멘비오는 생후 2개월부터 접종 가능한 수막구균 백신으로 앞으로도 GSK는 수막구균으로부터 소중한 우리 아이를 수비하는 모든 부모들을 지속적으로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막구균 뇌수막염 교육 동영상’ 강의 자료는 행사 종료 후 GSK한국법인 백신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다시 보기 및 공유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