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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

제약산업 세계 시장 진출 '오픈 이노베이션'이 답


"국내 제약산업,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올해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강력하게 추구해 새로운 변화에 대한 도전을 과감하게 이루겠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15일 신년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제약산업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 본격적인 팽창을 추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원 회장은 회원사의 글로벌 진입의 열쇠로 오픈이노베이션을 꼽았다.


오픈이노베이션은 기업이 대학, 연구기관, 병원과 컨소시엄을 구축하는 등 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미래 기술을 확보 방식이다.


원 회장은 오픈이노베이션 성패는 '민관협업'에 달려있다며, "산·학·연·병 등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지원하는 모델로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원 회장은 산업계와 복지부 산하 보건산업진흥원이 함께 진행 중인  'AI 신약개발지원센터' 운영을 바람직한 민관협업 모델의 예로 소개했다. 원 회장은 앞으로 이런 모델이 많이 생길 것으로 본다며, '민관협업'이 오픈이노베이션의 성패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회는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 구축을 위해 Open Innovation Club(KPBMA OIC)을 신설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제약사와 바이오벤처, 학계와 산업계, 투자자 등의 전문성, 최신 기술 정보의 교류, 서로의 문제해결과 니즈 충족을 위해 혁신 생태계 코어 구축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협회는 미국 바이오 생태계에 거점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케임브리지 혁신센터에 입주하고,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MIT 산업연계프로그램에 가입하는 등 공동연구 참여 활성화를 도울 예정이다.

산업계는 올해 30개 이상의 국내 제약기업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혁신생태계에 직접 뛰어들어 Global Open Innovation(GLO)으로 혁신 신약계발에 도전할 계획이다.


원 회장은 " '내'가 연구해 '내' 것으로 만들고 비밀스럽게 해 먹는 시대는 지났다. 융복합시대에 들어서면서 '우리'가 주체가 된 오픈이노베이션 없이는 살아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원희목 회장은 "유한양행의 레이저티닙도 오픈이노베이션의 성과다. 홀로 했다면 몇십 년은 걸렸을 것이지만 전략적인 연대가 엄청난 부가가치를 남겼다"며, 오픈이노베이션의 가치를 설명했다.


원 회장은 "지금까지 국내 제약산업은 건강보험이나 내수시장 영역에서만 머물러왔다. 산업계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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