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보건의료 표준화는 보건의표 데이터 교류의 핵심

외국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표준화가 우리의 목표

“보건의료분야 표준화 사업은 국민건강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의 범세계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보건복지부 산하 보건의료표준화추진단 임태환 단장의 말이다. 임 단장은 서울의대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영상의학전문의를 취득했다.

 

이 후 임 단장은 거의 30여 년 동안 울산의대와 서울아산병원에서 교직과 환자진료에 헌신해 왔고, 이 기간 동안 대한영상의학회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 대한민국의학한림원장, 대한의료정보학회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보건복지부 산하 보건의료표준화추진단 단장을 맡고 있다. 임태환 단장으로부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보건의 표준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주위에서 의료데이터의 통일작업이 보건복지부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그 작업이 ‘보건의료표준화추진위원회’에서 맡아 진행하고 있는 줄은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먼저 ‘보건의료표준화추진단’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 추진단은 2022년 12월 보건의료분야의 용어 및 전송기술 표준을 정립하고, 의료현장에 이를 활용하고 또 확산하기 위한 표준화 로드맵과 실행전략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보건복지부 산하 기구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저와 함께 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 공동단장을 맡고 있지요. 그리고 의료계는 물론 산업계와 학계 그리고 유관기관 및 단체에서 모두 22명의 위원들이 참여하여 의미있는 의료데이터 활용을 위한 표준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추진단은 발족 당시의 보건의료표준화 현황을 진단하고,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중장기 비전과 목표, 분야별 표준화 실행전략을 논의하였으며, 이를 위해 의료정보 교류에 필요한 핵심교류데이터의 개발을 비롯해 의료정보 차세대 전속기술표준 및 개인생성건강데이터 마련, 표준화 거버넌스 운영과 같은 3개 분야의 실무작업반, 즉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추진단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환자 진료와 의료 연구에 미치는 중요성이 날로 커져 감에 따라 분야별 실무작업반 활동과 추진단 회의를 병행해 속도감 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추진단의 논의를 거쳐 보건의료 표준화 전략과 분야별 실행방안을 구체화하여 ‘보건의료표준화 전략 및 이행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이행방안은 잘 진행이 되고 있으며 추진단 발족이후 1년이 다 되어가는 현시점에서 보더라도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참으로 의미있는 일을 하고 계시다는 생각이 드네요. 먼저 이 보건의료정보표준화 작업이 어떻게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진행상황에 대한 말씀을 들어 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저희 보건의료표준화추진단에서 본격적으로 보건의료와 전송기술 표준화 작업을 시작한 것은 1년 정도가 되어 갑니다. 물론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움직이기 시작한 것은 훨씬 이전의 일이긴 합니다만. 제가 이 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의료정보학회장을 맡고 활동을 하다 보니 보건의료와 전송기술 표준화가 너무도 미진하다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잘 아시다시피 요즘에는 보건의료분야 역시 모든 것이 전산으로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기본이 되는 보건의료와 전송기술 표준화되어 있지 않으면 전산업무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지요. 우리나라가 말만 IT 강국이지 이대로 방치하고만 있다가는 국제적으로도 큰 망신을 당할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그리고 선진 외국과 비교해 보더라도 의료와 전송기술 부문의 표준화에 있어서 어느 정도 타이밍을 놓친 감도 없지 않고 말입니다.


물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보건의료 부문 용어의 표준화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은 아니라고봅니다. 이전에 백과사전식의 보건의료 부문 용어집이 만들어지고 매년 업데이트가 되어 왔지요. 그렇지만 이것만으로 용어의 표준화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이제는 국제적 추세에 대한 인식도 해야 하고, 국제적인 인증도 있어야 하거든요. 앞서 잠깐 언급했습니다만 의료분야에 있어서 거의 모든 일이 전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개개 의료기관 내에서는 물론 의료기관과 의료기관 간에도 인터넷 없이는 업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가않지요. 이들 전산 또는 인터넷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질 수 있는 전제가 바로 용어의 표준화인 것입니다. A라는 병원과 B라는 병원이 사용하는 용어가 각각 다르다면 이들 두 병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것 아니겠어요?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건의료의표준화는 이루어져야 하는 겁니다.


그래서 미국을 비롯해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여러 나라들이 ‘보건의료분야의 잠재력이 어마어마한데 그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인식하에, 특히 미국의 경우 2000년대 초반에 보건의료전문가를 모으고 많은 예산을 들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표준화에 대한 법제화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EMR, 즉 전자의무기록의 법제화도 제정하기에 이르렀지요. 이에 따라 미국 정부는 각급 의료기관들로 하여금 표준화된 보건의료 용어를 사용하도록 인센티브까지 제공하면서 권장하며 그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다가 2016년 소위 ‘21세기 치유법’이라는 것이 나온 이후에는 표준화된 보건의료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패널티를 물릴 정도로 강하게 밀어부치는 등 강력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부가 표준화된 보건의료 표준화의 필요성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인 것이지요. 미국의 경우 보건의료 표준화를 위해 앞장선 기구가 바로 ONC인데 이 기구를 중심으로 보건의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시대에 맞는 표준화를 이루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말씀해 주신 미국의 ONC이란 기구를 우리말로 하면 어떤 이름으로 부를 수 있겠는지요?
ONC는 ‘Office of the National Coordinator’,의 약자로 우리 말로 번역을 한다면 ‘보건의료정보기술조정국’이라고 부를 수 있겠지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복지부 산하의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바로 그런 기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겁니다. 미국에서 이 기구가 발족된 이후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보건의료분야 용어 및 전송기술의표준화를 추진해 나가기 시작한 것이지요. 우리나라의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역시 EMR, 즉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인증제 사업을 비롯해 여러가지 의료정보 사업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단장님께서도 잘 아시리라 생각을 합니다만 이미 작고하신 서울대학병원 내과 이문호 교수님이 지금은 ‘대한의학회’로 명칭이 바뀐 ‘대한의사협회분과학회협의회’ 회장을 맡고 계실 때 우리나라에선 처음으로 ‘의학용어집’을 출간했었지요. 요즘의 시각에서 볼 때 의학용어 표준화 작업의 일환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맞는 말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사전형태의 의학용어 표준화 사례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같은 일련의 작업들이 의학용어 표준화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인터넷 세상을 살아가는 요즘에는 보다 확대되고 세분화된 용어의 표준화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일례로서 A라는 병원에서 B라는 병원으로 환자를 보낼 때 환자에 대한 자세한 의무기록을 함께 보내게 되는데 여러 가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의무기록지를 출력해 환자에게 딸려 보냈지만 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에 인터넷을 통해 바로 A병원에서 B병원으로 환자에 대한 의무기록을 바로 쏘아 보내줄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하고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겠습니까? 이런 상황에서 용어의 표준화가 이루어져 있지않다면 그런 과정이 가능해질 수 없는 것이지요.


요즘에도 그런 상황인데 앞으로의 상황은 어떻겠습니까? 그런 점에서 볼 때 보건의료 표준화는 매우 시급한 상황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한마디로 모든 보건의료분야 용어가 인터넷이 읽어낼 수 있는, 가독성이 있는 용어로 표준화되고 또한 표준화된 전송기술을 통해 교환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지요.


미국의 경우 2000년대 초반에 시작을 하여 이제 20여 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 모든 병원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의료용어의 표준화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전해 듣기로는 2020년에 의료용어의 표준안이 나온 이후 계속해서 리버전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우리나라도 더 많이 노력하여 한시바삐 그
정도의 수준에 이르러야 하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미국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지만 용어의 표준안이 마련되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리버전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과정이 남아 있지요.


그렇다면 기존의 보건의료정보표준화추진단은 보건의료분야 용어및 전송기술의 표준화를 마친 이후에도 리버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존속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네요.
그렇습니다. 용어의 표준화가 이루어졌다고 해서 그 표준화된 용어가 몇 년이고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해 나가기 때문에 그때그때 필요가 없게 되었거나 잘못된 것이 있으면 이를 없애고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지요. 미국의 경우 ONC라는 기구에서 바로 이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역시 보건의료표준화추진단에서 그 역할을 지속적으로 담당해야 하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언론보도를 통해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9월 중순 복지부가 보건의료데이터 교류에서 핵심이 되는 데이터 항목과 용어 표준 등을 규정하는 ‘보건의료데이터 용어 및 전송 표준’ 고시를 개정 시행한다고 밝혔었지요. 정부가 정보 시스템끼리 의료정보를 제약없이 일관되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기존 의료중심의 보건의료 용어및 전송기술 표준으로 한 것입니다.


이 개정고시는 정보 교류에 필요한 환자정보, 의료기관 정보, 내원 정보 등 핵심 정보 14종을 77개 항목으로 세분화하고 항목 값을 정의해 핵심교류 데이터는 의료기관과 공공기관, 민간, 환자 등이 국내에서 의료데이터를 교류할 때 핵심이 되는 주요 정보의 표준이 되는 것입니다. 또 핵심교류 데이터를 FHIR, 즉 국제전송기술표준에 따라 교류할 수 있도록 데이터 형식 규격 등이 정의된 전송기술 규격과 컴퓨터 프로그램 코드 등을 핵심교류 데이터 전송표준으로 지정한것이지요.


복지부가 개정 고시한 이 고시의 모든 내용들이 앞으로 저희 보건의료표준화추진단이 맡아 진행해야 할 과제들인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저희 추진단이 한시적으로 운영하다가 없어지는, 그런 기구가 아니어야함은 분명하지 않겠습니까?


뒤늦게나마 정부가 ‘보건의료데이터 용어 및 전송 표준’ 고시를 개정 시행했다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추진단이 공식적으로 발족된 후 1년여동안 추진단을 운영하시면서 보건의료 표준화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지요.
미국 등 선진국들에 비해 많이 늦어진 것은 사실이지요. 그렇지만 저희 추진단은 지난 1년 동안 정보학이나 의학을 전공한 분들을 다수 영입하여 정말 회의도 많이 하며 열심히 표준화 작업을 벌여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그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함께 ‘과연 우리나라는 저력이 있는 나라구나’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지요.


좀 전에 분과학회협의회장을 역임하신 서울대학병원 이문호 교수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만 의학대사전을 만드신 연세대학 이우주 교수님 또한 우리나라 의학용어 표준화의 선각자 가운데 한 분이시지요. 이 분들 같은 선각자들의 노력의 덕분으로 최근 추진되고 있는 보건의료분야 용어 표준화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고봅니다.


현재 저희 추진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용어의 표준화는 국내의 병원과 병원 간은 물론 정부와 병원 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외국과의 소통 역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그런 용어의 표준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비교적 짧은 기간임에도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특히 외국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표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보건의료분야 역시 외국과의 소통은 너무도 절실하고 당연하다 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습니다만 국내는 물론 외국과의 소통이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용어및 전송기술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소통이 제대로 될 수 있겠어요? 무엇보다도 앞으로 우리나라 환자가 외국으로 나가고, 반대로 외국인 환자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진료를 받으려면 먼저 인터넷을 통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때 용어및 전송기술의 표준화는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되는 것이지요.


 

제가 첫 질문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우리나라 병원들의 의료수준이 세계 최정상급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몇몇 병원들은 규모 면에서도 세계 정상급이라는 이야기도요. 그러다보니 이들 병원에서 나오는 의료데이터가 엄청나다고 하는데, 문제는 이들 병원의 데이터가 상호 호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단장님이 책임을 맡고 계신 추진단에서 이 데이터의 호환에 대한 작업도 진행하고 있는지요.
어떤 경로를 통해 들으셨는지 모르지만 아주 정확한 말씀입니다. 이전에는 환자가 진료를 받기 위해 병원에 갔다가 다른 병원으로의 전원이 필요했을 때 복사된 진료기록이나 CD 등에 진료기록을 수록해 다른 병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환자를 보내고자 하는 병원에 진료기록을 바로 보낼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사항이 모든 병원들에게 아무런 장애없이 사용할 수 있는 용어의 표준화를 통한 데이터의 호환인 것이지요. 물론 아직까지는 첫 단추를 끼웠다는 수준에 불과하지만 보건의료 표준화의 중요성을 정부가 정확히 인식하고, 저희 추진단에 그 막중한 임무를 부여한 것입니다. 저로서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장님은 ‘이제 첫 단추를 끼운 단계’라고 말씀하시지만 무엇보다도 그 작업이 시작이 되었고, 무리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 기대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생각을 합니다. 단장님 보시기에 어느 정도 원활하게 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용어 표준화까지는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시는지요?
제 생각으로는 5년 정도의 시간은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그렇지만 요즘 젊은 사람들 말로 빛의 속도로 소통할 수 있을 정도로 표준화를 이루려면 5년 정도를 더 플러스해야 하겠지요. 요즘 금융계의 전산 수준에 이르러면 그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잘 아시다시피 금융계의 전산화는 우리가 휴대폰으로 예금을 하고, 적금을 하며, 송금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은행에 가지 않고도 충분히 필요한 업무를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지요. 보건의료분야 역시 최소한 그정도의 수준까지는 끌어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의료분야의 경우 질병의 종류는 물론 임상과만 해도 엄청나게 많지 않습니까? 그 많은 질병과 임상과 하나하나의 용어들을 표준화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것이 어디 쉬운 일이겠습니까?


그만큼 보건의료분야 표준화 사업은 국내 의료기관 간 그리고 국민건강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의 범세계화 차원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지요.
(김성환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


배너